005. 그릿

- 책 제목 : 그릿
- 저자 : 엔젤라 더크워스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 읽은 날짜 : 22.09.25 ~ 22.10.05
- 키워드 3가지 : 1. 의식적연습 2. 성장형사고방식 3. 불굴의용기
- 목차
- 제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 제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제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성장형 사고방식'과 '그릿'을 강화하는 표현
- 얻은 점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점 (벤치마킹)
- 의식적인 연습
명료하게 진술된 도전적 목표 / 완벽한 집중과 노력 /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 /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 성공을 하려면 확실히 연습이 중요한데 구체적이고 의식적인 연습은 진심으로 필요한 것 같다. 그 중에서 목표 -> 집중과 노력 -> 피드백 -> 반성,개선,반복 은 아마 나를 도전적인 목표로 이끌어 줄 것이다. 그게 성공이든 만족이든 그렇기 때문에 이 방법과 과정은 내가 꼭 벤치마킹 해봐야되는 이점중에 하나인 것 같다.
2. 성장형 사고 방식
성장형 사고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다시 끈기 있게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난 고정형 사고방식보다 성장형 사고방식이라고 생각한다. 낙관적으로 해석하는 편이고 끈기 있고 새로운 도전을 추구 하고 노력 하는 편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알다시피 나도 가끔씩을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고정형 사고방식이 많이 나올 때도 있다. 그렇게 된다면 스트레스도 어느정도 쌓이게 되고 업무 효율도 떨어지는 것 같다. 그럴 때마다 성장형 사고 방식을 Remind 하면 조금은 스트레스는 줄고 효율은 늘어 날 것 단다.
3. 불굴의용기
실패란 있기 마련이지만 그럴 때 대처 방식이 성공여부에 가장 중요한 변수일 것입니다. 단호한 결의가 필요합니다. 책임지고 나서야 합니다. 그것을 그릿이라고 하시지만 저는 불굴의 용기라고 부릅니다. 이 문장은 도대체 몇가지의 중요한 말이 들어가있는지 모르겠다. 실패는 있기 마련이다. 단호한 결의 책임 그릿 불굴의 용기 다 이어지는 말이지만 엄청나게 공감이 된다. 크고 작은 실패와 실수는 계속 하는 법이다. 핑계대지 않고 책임을 갖고 단호하게 선택과 결의를 한다면 쉽게 정복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허나 이것 또한 용기이다. 실패와 실수를 인정하고 그것을 책임을 인정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 연관지어 읽어볼 책
'나는 내일을 기다리지 않는다' 라는 책과 연관지어 읽어보면 좋을 거서 같다. 심리학자인 저자 엔절라 더크워스는 연구와 통계학적으로 지능, 재능 환경보다 그릿이 더 중요한다는 것을 말했었다. 하지만 이는 조금은 읽기 어렵고 뭔가 딱딱하면서 학문적으로 다가갔던 것 같다. 이와 조금은 다르게 강수진 발레리나의 책을 읽는 다면 조금은 힐링되면서 확실히 따뜻하게 열정과 끈기 즉 '그릿'의 중요성을 알게 될 것 같다.
- 독서 후기 마무리
- 후기 작성 전 마무리
그릿, 많은 영상에서나 강의에서 많이 나오는 단어였다. 난 이 단어를 처음 들었고 생각보다 많이 관심 있는 단어 또한 아니었다. 솔직히 이 책을 읽는데 너무 집중도 잘 되지 않았고 생각보다 너무 책이 안 읽혀서 고생했다. 다른 책은 거의 3~5일이면 충분했지만, 이 책은 2배인 10일이나 결렸기 때문이다. 정확하게 이해 하지 못한 부분도 많았을 것 같다. 조만간 빠른 시일내로 더 자세히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 후기 작성 후 마무리
아마 결론을 비슷한 것 같다. 솔직히 말해서 그릿 책에서 나왔던 내용을 한땀 한땀 생각해보면 다 머리속에 쏙쏙 넣어야 할 문구들과 명언들이 많았다. 하지만 너무 많아서 뭐가 내 마음을 흔들고, 심금을 울리는지 선별하기거 너무 힘들었다. 하지만 성공을 위한 의식적인 연습과 성장형 사고방식은 항상 생각하고 목표를 향해 조금 더 나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확실히 알게 해준 책이다.
요즘 책을 읽으면서 내가 과연 재독을 할까? 라는 의구심이 생긴다. 내가 조금 더 어휘력이나 책 읽는 스킬이 늘어나면 그릿이라는 책이 조금 더 쉽고 재밌게 읽을수 있고 느끼는 점도 많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